skip to content

건강&요리

[레시피]
우리네 겨울 마중

김장김치를 활용한 계절 요리

 


입동 전후 꼭 해야 하는 전통 행사인 김장. 김치는 추운 겨울을 견딜 수 있는 우리의 음식으로, 배추김치뿐만 아니라 동치미, 고들빼기김치, 섞박지, 갓김치 등 지역별로 담가 먹는 종류가 다양하다. 김장철에 맞춰 다채로운 라인업의 종가집 김치를 활용한 맛있는 계절 요리를 소개한다.




Only for me

동치미말이 밥


 

냉장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옛날에는 추운 겨울이 되어야 냉면을 맛볼 수 있었다. 살얼음 동동 띄운 동치미에 국수나 밥을 말아 먹는 것 역시 제철은 겨울이다. 상큼한 동치미 국물을 머금어 탱글탱글하게 살아난 밥알과 아삭 씹히는 동치미 무, 여기에 살짝 포인트를 주는 들기름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맛의 조화를 이룬다.


Ingredients

종가집 오래오래 시원한 동치미(동치미 무 1조각, 동치미 고추, 동치미 실파, 동치미 국물 2컵), 밥 1공기, 들기름 1큰술, 통깨 약간


Recipe

1. 밥은 차갑게 식히고, 동치미 국물은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생기도록 한다.

2. 동치미 무는 채 썬다.

3. 식은 밥을 그릇에 담고 동치미 무를 올린다.

4. 동치미 안에 든 고추와 실파도 ③에 보기 좋게 담는다.

5. 살얼음이 생긴 동치미 국물을 그릇에 담고 들기름과 통깨를 뿌려낸다.




 종가집 오래오래 시원한 동치미

무 특유의 시원한 맛을 살린 동치미는 겨울에 먹는 별미김치입니다.

특히 종가집 오래오래 시원한 동치미는 국물이 정말 시원하고 깔끔한 것이 특징입니다.





With you

갓물김치 관자 삼합


 

기름진 고기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기 위해 사람들은 장아찌나 김치를 곁들여 먹는다. 최근에는 명이나물이 대세로 자리 잡았는데, 알싸하고 톡 쏘는 맛의 갓물김치도 새롭다. 입안을 깨끗하게 정리해주는 갓물김치와 관자, 차돌박이까지 곁들인 삼합은 최강의 조합이다.


Ingredients 

종가집 갓물김치(갓물김치 2대, 배추김치 1/4대), 종가집 갓김치 2대, 관자 4개, 차돌박이 300g, 버터 2큰술, 통깨 약간, 잣 약간


Recipe

1. 갓물김치와 갓김치는 각각 5cm 사이즈로 썬다.

2. 관자는 얇게 포로 떠서 버터를 두른 프라이팬에 굽는다.

3. 프라이팬에 차돌박이를 굽는다.

4. 접시에 갓물김치와 배추김치, 갓김치를 나란히 놓고, 차돌박이와 관자도 담는다.

5. ④에 통깨와 잣을 뿌려 마무리한다. 




 

 푸드 스타일리스트 추천 

종가집 갓물김치

우연히 다른 촬영장에서 맛 보았다가, 그 매력에 흠뿍 빠진 ‘종가집 갓물김치’입니다.

빨간 양념의 갓김치는 익숙하지만 갓물김치는 다소 낯설지요.

종가집 갓물김치는 섬유질이 연하고 은은한 향을 지닌 갓을 사용하여, 알싸하고 시원한 맛이 정말 일품입니다. 

올 겨울 꼭 한 번 구매해 드셔보세요.






For family

통삼겹살 김치 전골



김치와 최고의 궁합을 이루는 건 누가 뭐라 해도 돼지고기! 통삼겹살에 밑간을 하고 포기김치로 돌돌 말아 소담하게 담아낸 김치 전골은 겨울철 온 가족이 둘러앉아 땀 뻘뻘 흘리며 먹기 좋은 행복한 가정식이다.


Ingredients 

종가집 시원하고 깔끔한 포기김치 1/4포기, 김칫국물 4컵, 멸치 육수 2컵, 통삼겹살 800g, 두부 1/2모, 대파 1대, 다진 마늘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멸치액젓 1큰술, 새우젓 1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Recipe

1. 통삼겹살을 4등분한 뒤 다진 마늘, 고춧가루, 새우젓, 후춧가루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2. 포기김치를 넓게 펴서 ①을 돌돌 말아준다.

3. 냄비에 ②를 보기 좋게 담은 후 김칫국물, 멸치 육수, 다진 마늘, 고춧가루, 멸치액젓, 후춧가루를 넣고 통삼겹살이 익을 때까지 푹 끓인다.

4. 대파는 송송 썰고, 두부는 편 썬다.

5. ③에 대파와 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6.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종가집 시원하고 깔끔한 포기김치

배추를 포기 채로 사용하여 담근 김치로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김치입니다.

계절별로 품질이 우수한 배추만을 선별,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구입 및 문의 / 정원e샵(http://www.jungoneshop.com)


 


Planning 디자인21

Food Stylist 문인영 101 recipe

Assistant 권민경, 이도화

Photographer 이준호 Beyond Studio

페이지 위로
알림

대상그룹의 건강한 소식지 <기분 좋은 만남>을 정기적으로 만나보세요

무료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