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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맛 따라 멋 따라 취향 따라 먹는 방법

식문화에 널리 퍼진 디토 소비

 


맛에 있어 연예인, 인플루언서, 플랫폼을 참고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며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우리의 식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디토 소비에 대해 알아본다.



76%

 주요 정보 획득 수단은 숏폼 

18~27세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중국에서 이루어진 한 조사에서 76%의 응답자가 관심사에 대한 정보 획득 수단이 숏폼이라고 답했다. 포털사이트 대신 인플루언서들이 만든 숏폼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현상은 전 세계 젊은 세대가 보이는 주요 특징이다. 

출처 - FIS 식품산업통계정보



먹방

 국내 틱톡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틱톡푸드 & 먹방’이 국내 틱톡 인기 카테고리별 키워드로 꼽혔다. 먹방, 요리 레시피 등 지난 몇 년간 성장을 거듭한 F&B 관련 카테고리는 점점 더 다양하고 세분화되며 발전 중이다. 

출처 - 틱톡 ‘What’s Next Trend Report 2023’



 


2,480%

 틱톡 #마라탕먹방 검색 상승량 

‘마라탕먹방’, ‘간식먹방’ 등 먹방의 종류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먹어본 후기, 맛있는 조합, 신상 제품 등에 관련된 콘텐츠의 시청자 수 역시 늘어났고, 영상 속 제품을 기억하고 구매하는 유저들도 많아졌다. 

출처 - 틱톡 ‘What’s Next Trend Report 2023’


 


49%

 인플루언서의 추천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사람들 

상품 구매 시 응답자 중 거의 절반에 달하는 49%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으로 구매를 결정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10대의 경우 그 수치가 무려 70%에 달한다.

출처 - 디지털마케팅연구소


 


60.8%

 SNS에서 맛집 정보 자주 찾는다 

엠브레인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51.1%가 평소 SNS에서 맛집을 자주 찾아보는 편이라고 응답했다. 20대, 30대의 경우 해당 답변 비율이 각각 60.8%, 52.8%로 상당히 높았다.

출처 - 엠브레인


 


240억

 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2016년 17억 달러에서 2022년 164억 달러로 커졌다.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에서는 올해 말 관련 시장이 24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출처 - 르몽드 


 


4,900만

 식생활 트렌드 관련 정보량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식생활 트렌드 관련 정보량은 4,900만 건으로 타 키워드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1,500%

 웨이팅 서비스 이용 건수 증가율 

한 웨이팅 서비스 누적 이용 건수가 65만 건을 넘어섰다. 2023년 3월에는 2월 대비 이용 건수가 1,500%나 증가했다. 이는 웨이팅 서비스를 이용해서라도 맛집에 방문하겠다는 소비자들이 다수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출처 - 캐치테이블


 


한식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메뉴 

2023년 온라인에서 한식 관련 정보량은 1,135만 건으로 양식(406만 건), 일식(204만 건), 중식(188만 건)에 비해 월등하게 많은 언급량을 보였다. 카덱스 ‘외식 소비패턴 데이터’에서도 2023년 인기 외식 메뉴 1위, 2위, 3위를 모두 한식 메뉴가 차지했다고 밝혔다.

출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카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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