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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바야흐로 인공지능 시대,

우리는 호모 프롬프트인가?


 


생성형 AI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창작물을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기술을 의미한다. 챗GPT를 포함해 일반 대중도 손쉽게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바야흐로 인공지능 시대. 우리는 호모 프롬프트일까?



 생성형 AI 이용 이유 

정보 검색의 효율성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23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76.7%

 상용 솔루션 사용 비율 

AI를 업무 과정에 도입한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챗GPT 등 상용 솔루션이었다. 오픈 소스와 자체 개발 솔루션을 활용 중인 기업의 비율은 각각 11.6%, 8.2%에 그쳤다.

출처 - ITWorld ‘2023 국내 기업의 AI 도입 및 활용 현황’


 



34%

 생성형 AI 매출에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 

텍스트에서 이미지나 비디오로 콘텐츠를 변환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이 2022년 생성형 AI 매출의 34%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비즈니스 및 금융 서비스 부문도 그 다음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출처 - 프레지던스 리서치


 


75%

 AI를 업무에 사용 중인 지식근로자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31개국 31,000명의 지식근로자가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4명 중 3명이 업무에 AI를 활용 중이라고 답했다. 이 중 46%는 AI를 업무에 적극 활용한 지 이미 6개월 이상이 되었다고 밝혔다.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링크드인 ‘Work Trend Index 2024’


 


80%

 AI가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이라 생각하는 비율 

직장에서 AI를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 중 80%가 AI를 업무에 도입하는 것이 경쟁력 유지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에 회사의 지원이 없어도 따로 개인화된 AI 솔루션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링크드인 ‘Work Trend Index 2024’


 


90%

 2025 AI 온라인 콘텐츠 예상 비율 

생성형 AI는 텍스트, 오디오, 사진 등 모든 콘텐츠를 인간보다 더 빠르게 만들수 있다. 영국의 생성형 AI 분석가이자 작가인 니나 시크는 2025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콘텐츠의 90% 이상이 AI가 만든 작품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출처 - 야후 파이낸셜,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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