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대상&인사이트

[대상 행사]
데이터로 분석해보는 '올해 김장 계획'

김치, 담가 먹을까? 사 먹을까?



대상(주) 종가집이 10월 14일부터 20일까지 일주일간 종가집 블로그를 통해 총 3,115명의 주부들을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김장과 관련해 어떤 인식 변화가 있었는지 데이터로 분석해본다.





 Q1  올해는 직접 김장을 담그실 예정입니까?



2019년 올해 김장 계획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54.9%가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2016년(47%) 대비 7.9% 오른 수치가 최근 김장을 하지 않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Q2  김장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올해 김장을 하지 않겠다고 답한 사람들 중 대다수가 ‘고된 노동과 스트레스로 인한 후유증’을 그 이유로 꼽았다. 전 세대를 아울러 50.6%를 차지해 지난해 대비 12%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50세 이상의 응답 비율이 56%로 가장 높았고, 3040세대 51%, 4050세대 49% 순으로 나타났다. 김장을 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로는 ‘적은 식구수’, ‘얻을 곳이 있어서’ 등이 꼽혔다.





 
 Q3  올해 김장을 어떻게 대체하실 계획인가요? 



올해 김장을 하지 않겠다는 응답자 가운데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구매하겠다’는 수가 58%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가족 및 지인에게 얻음’이 33.5%, ‘아직 계획 없음’이 8.3%에 달했다. 특히 50대 이상 응답자의 포장김치 구매 의사는 76%로 지난해(61%) 대비 15%나 증가했다.






 Q4  올해 김장은 몇 포기를 담글 예정이신가요?




올해 김장을 담근다는 응답자의 상당수가 ‘소량 김장’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김장 배추 예상량을 물었을 때 ‘20포기’ 이하로 답한 비율은 56%로, 지난해보다 9% 증가한 수치다. 또 ‘10포기 이하’로 김장을 한다는 응답은 처음으로 20%를 넘어 25%를 기록했다.






2019년 정원e샵 종가집 김장대전 



정원e샵에서 종가집 김장 재료부터 별미 김치까지 만나보세요!  적립금과 무료배송 그리고 특별 할인까지! 이 많은 혜택으로 편하게 김장 김치를 준비해볼까요? ‘주변에 어느 누구도 김치를 담가주실 분이 없다! 게다가 스스로도 담글 자신이 없다!’ 하시는 분들도 주목! 종가집이 건강하고 맛있게 담근 김장 김치를 구매해보세요. *대한민국 최초 포장김치, 브랜드파워 18년 연속 부동의 1위! 명불허전 30년 발효기술 노하우로 만든 맛의 결정체 종가집이 만들어 더욱 믿을 수 있습니다.


 하나
새우젓을 넣어 깔끔 시원하게 담근 김장 김치와 육젓을 넣어 칼칼하고 깊은 맛을 낸 전라도 김장 김치 두 종류가 준비되어 있어요.


 둘
액젓, 육젓, 고춧가루, 나트륨의 양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 원하는 김장 김치를 사고 싶으시다면, 정원e샵 ‘나만의 김치 코너’에서 취향에 맞게 김치를 직접 고르실 수 있어요.


 셋
김장 김치뿐 아니라, 갓 담근 김치를 맛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김장 재료를 주문할 수 있도록 싱싱한 국내산 재료를 준비했어요.



*출처: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CA)이 주관하는 ‘2018 한국산업브랜드파워지수(K-BPI)’ 김치 부문





자세한 내용은 정원e샵 내 ‘종가집 김장대전’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Writer 홍보팀 

페이지 위로
알림

대상그룹의 건강한 소식지 <기분 좋은 만남>을 정기적으로 만나보세요

무료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