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여행
언택트 문화 '온라인 쇼핑몰'
2010년 이후 소비자 구매 행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는 와중, 2020년 코로나19 사태는 언택트(untact,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를 더욱 앞당기는 계기가 됐다. 이에 식품 업체들도 기존의 유통 채널을 거치지 않고 고객과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자사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 코로나19 때문만은 아니다
코로나19로 급성장한 감은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은 이미 꾸준히 이어지고 있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18년 대비 18.3% 증가한 134조 원을 기록했다. 이는 사상 최대치로, 패션과 전자제품, 여행 등 모든 상품 카테고리에서 거래량이 증가한 결과다. 특히 식음료품 및 농수축산물의 경우 거래액이 16조 8,000억 원으로 2018년 대비 25% 가까이 급성장했다. 이는 대형 유통사의 온라인 서비스 확장과 새벽배송 등이 영향을 줬다는 평가다.
또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3월 발표한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매출은 지난해 2월 대비 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프라인 부문은 7.5% 감소하고, 온라인 부문에서 34.3%가 증가한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을 자제하면서 상대적으로 온라인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돼, 코로나19 사태가 온라인 매출 성장을 한층 더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식품 업계의 자사몰 경쟁, 다양한 상품으로 승부한다
이렇게 온라인 거래 비중이 확대되면서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고, 자사몰을 종합몰로 강화하는 등 다양한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식품 업체들도 온라인에 판매거점을 마련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유통사를 통하지 않고 스스로 유통채널을 구축하여 사업 다각화와 유통비용 절감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중 대상그룹의 ‘정원e샵’은 2012년 온라인몰 ‘종가푸드샵’을 리뉴얼해 완성한 식품 업계 대표 자사몰이라 할 수 있다. 정원e샵에서는 청정원, 종가집 등 대상그룹의 모든 브랜드 제품을 다양한 혜택과 함께 저렴하게 판매하고, 여기에 협력사 제품과 생활용품까지 갖춰 종합 식품 쇼핑몰답게 다양한 제품군을 갖췄다. 특히 온라인 전용 브랜드 ‘집으로ON’을 도입, 꾸준한 신제품 출시로 고객이 건강한 집밥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대상그룹 자사몰
대상그룹에서는 대표 온라인몰 ‘정원e샵’을 비롯해 ‘대상웰라이프’, ‘초록마을’, ‘이거바다’ 등 다양한 자사몰로 고객을 만나고 있다. 대상그룹의 자사몰에서 신제품 정보를 얻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며 쇼핑의 즐거움을 더해보자.
식품업계 대표 온라인 종합몰 ‘정원e샵’
대상그룹의 통합 온라인 쇼핑몰. 청정원, 종가집 제품과 함께 온라인 전용 브랜드 ‘집으로ON’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대상그룹의 여러 브랜드 제품과 협력사 제품,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종합 식품 쇼핑몰답게 다양한 제품군을 구입할 수 있다. 정기 배송, 항공 배송 등 고객 만족을 위해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대상그룹의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는 점도 특징. 모바일앱 ‘정원e샵’을 다운로드하면, 사이트로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정원e샵 바로가기 http://www.jungoneshop.com
건강기능식품 전문 ‘대상웰라이프’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건강브랜드 대상웰라이프 온라인몰. 국내 환자용 균형영양식 뉴케어 브랜드부터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를 비롯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 온라인 전용 브랜드인 ‘메이크미’ 등 다양한 신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 바로가기 http://www.wellife.co.kr/shop
유기농식품 전문 ‘초록마을’
대상그룹의 유기농 전문브랜드 초록마을㈜의 온라인 쇼핑몰. 초록마을 매장과 연계해 당일 주문한 상품을 당일 배송하는 ‘초록배송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온라인으로 쇼핑하고 배송지를 입력하면, 배송 가능한 지역 매장과 연계해 바로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초록마을 회원일 경우, 포인트 적립과 다양한 등급별 혜택을 제공한다.
초록마을 바로가기 http://www.choroc.com
푸드X썸띵, 온라인 기프트샵 ‘이거바다’
광고전문대행사 상암커뮤니케이션즈의 온라인 기프트샵 ‘이거바다’는 ‘푸드X썸띵’을 테마로 다양한 기획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전 제품 무료배송과 2030세대 소비자들을 겨냥한 실용적이고 유니크한 상품 구성이 특징. 또한 이거바다 선물세트는 환경 문제를 생각해 친환경 소재 패키지를 사용한다.
*'이거바다' 쇼핑몰은 2020년 서비스를 종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