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미식&여행

[맛 기행]
보약 못지않은 '쌈'의 깐부

쌈장

 


된장과 고추장이 만나 이룬 평화로운 조화, 쌈장. 어느 음식, 어느 재료와도 어울리는 높은 활용성을 자랑하는 쌈장은 우리 장문화가 낳은 가장 최신의 산물이다. 1980년대에 처음 시판되기 시작한 쌈장은 이름 그대로 쌈을 싸 먹을 때 쓰는 장을 말하는데, 된장, 고추장에 마늘, 양파, 참기름 등을 섞어서 만든다. 조리법이 간단해 집에서도 충분히 만들 수 있으며, 기호에 따라 된장, 고추장의 비율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쌈장에 들어가는 재료 또한 채소, 해물, 고기 등 무궁무진하다.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쌈장의 감칠맛 나는 세계로 들어가 보자. 



봄 채소, 쌈장으로 더 맛있게 먹자


만물이 푸릇푸릇한 생동감으로 피어나는 계절, 봄. 지금이 바로 제철 봄 채소를 먹어줘야 할 때다. 겨우내 언 땅에서 씩씩하게 몸을 키워 낸 제철 채소들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이들 봄 채소에 비타민C, 칼슘, 철분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냉이, 달래, 더덕, 돌나물, 두릅, 미나리, 봄동, 쑥, 씀바귀, 취나물 등 봄나물은 환절기 약해지기 쉬운 면역력을 키워주고 쌓인 피로를 풀어준다. 몸에 좋은 것은 알지만 평소 잘 먹지 않던 채소를 억지로 먹어야 한다면 고역도 이런 고역이 없을 터, 이럴 때 쌈장이 톡톡히 실력 발휘를 한다. 냉이나 두릅을 데쳐 쌈장과 매실액에 섞어 조물조물 무쳐주면 향긋한 쌈장 무침이 완성되고, 생으로 다진 달래와 생돌나물을 쌈장과 섞으면 별미 쌈장을 맛볼 수 있다. 깨끗이 씻은 생미나리에 쌈장과 청양고추를 살짝 넣어주면 매콤하면서도 달달한 미나리 쌈장이 완성되고, 쌈장과 더덕을 볶으면 훌륭한 밥반찬이 탄생한다.



 



다양한 쌈장의 종류


견과류콩가루쌈장, 날치알레몬쌈장, 참치고추장쌈장, 대합살쌈장, 표고버섯막장오징어매운쌈장, 된장쌈장, 약고추장쌈장, 고기쌈장, 과일쌈장 등


 




세계가 함께 즐기는 삼겹살과 쌈장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고기인 삼겹살과 쌈장은 그야말로 환상적인 단짝으로, 언제부턴가 그 인기가 한국을 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궁극의 바비큐 소스’, ‘한국 쌈장은 미쳤다’, ‘천국에도 쌈장이 있을 것이다’ 등 쌈장에 반한 외국인의 사랑은 찬사에 가까운데, K-콘텐츠의 인기에 K-음식까지 더해 해마다 20~30%씩 쌈장의 수출이 늘고 있다고 한다.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쌈장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맛이 조화를 이루되 넘치지 않는다는 것. 된장의 짠맛, 고추장의 매운맛과 단맛, 참기름의 고소함이 더해져 덜 짜고, 덜 매우면서도 완벽한 감칠맛이 완성된다. 이 때문에 유명하다는 한국의 삼겹살을 먹으러 왔다가 쌈장에 반해 돌아가기 일쑤라고. 과거 수출 물량의 대부분을 현지 거주 교민이나 일부 아시아 이주민이 소화했으나, 최근에는 현지인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도 해외에서 부는 쌈장의 인기를 증명해준다.


 



쌈장의 유통기한


쌈장이 발효음식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마트에서 구입하는 쌈장의 유통기한은 12개월로 비교적 짧다. 또한 침 묻은 숟가락을 사용하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새숟가락으로 먹을 만큼 뜨고 나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우렁이쌈장 만드는 법


Ingredients

우렁이 200g, 고추장 1컵, 된장 1컵, 양파 1개, 사과 1개 


How to make

1. 삶은 우렁이를 다진 마늘, 청주로 밑간을 한다. 

2. 양파, 사과, 청양고추, 된장과 고추장을 푼 물에 우렁이를 넣고 40분간 끊여준다.


 TIP.  청정원 순창 양념듬뿍 쌈장에 삶은 우렁이, 다진 청양고추를 넣어주면 간단하게 우렁이쌈장을 즐길 수 있다.


 




맛과 건강을 함께 잡는 다이어트 쌈장 


가장 대표적인 다이어트 쌈장은 두부를 활용한 쌈장으로, 된장과 고추장의 양을 줄이는 대신 두부와 다양한 채소를 넣어 맛과 영양을 함께 챙길 수 있다. 양파, 애호박, 버섯 등의 다진 채소와 으깬 두부에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볶으면 쉽게 완성된다. 고기용 소스로도, 밥반찬으로도 활용도가 높다. 참치를 넣은 쌈장도 다이어트 쌈장으로 인기가 높다. 물기를 뺀 참치에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와 청양고추, 소량의 된장과 고추장을 넣어 볶으면 고기볶음 못지않게 맛있는 다이어트 쌈장이 완성된다.


 




현지화 전략으로 세계를 사로잡은 청정원 장류


지난해 미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한 대상㈜은 올해 본격 가동을 시작해 김치와 고추장을 중심으로 미국과 유럽, 중동까지 그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해외 소비자의 취향을 겨냥한 김치, 장류, 소스류 신제품을 선보이며 세계 시장을 넓히고 있다. 대상㈜이 새로 출시한 신제품은 김치 5종, 고추장·쌈장 등 장류 6종, 핫소스 3종 등 총 14종으로, 맛과 형태 등에서 다양한 변화를 꾀했다. 고추장과 쌈장의 냄새와 매운 맛을 줄여 해외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조절했으며, 기존의 걸쭉한 물성 또한 서구 식문화에 맞춰 묽은 형태로 바꿨다. 프리미엄 라인인 글루텐 프리 고추장·쌈장, 액젓 등 동물성 재료를 넣지 않은 비건 제품, 종교적 특성에 맞춘 할랄 인증 제품 등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페이지 위로
알림

대상그룹의 맛있고 건강한 소식을 정기적으로 만나보세요

무료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