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여행
홍초
홍초는 청정원의 고유 상표로, 명실공히 대한민국 음용 식초 분야의 대표 상품이라 할 수 있다. 2006년 처음 등장하자마자 대한민국에 마시는 식초 열풍을 불러왔으며, 현재도 음용 식초 부문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다.*
* 음용식초 100% 기준, 마켓링크 2020.01~2022.12 판매액 점유율 기준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
2022년 홍초는 모든 제품에 알로에 겔 성분을 추가해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출시하기 시작했다. 기능성 표시 식품은 과학적 근거에 따라 일반 식품에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게 한 제도로, 기능성이 검증된 원료를 사용하고 제품에 기능성 표시를 한 식품을 뜻한다. 제품 제조와 표시 기준, 안전·품질 기준 등 조건이 그만큼 까다롭다. 이에 힘입어 홍초는 ‘2022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 식초 음료 부문 1위에 올랐다.
홍초 만드는 법
홍초에는 청정원이 오랜 시간 쌓은 발효 철학이 녹아들어 있다. 청정원만의 특허받은 3단 발효공법(특허등록 제10-1406739호)으로 만든 100% 과일 숙성 발효초(원료 발효식초 중)에 곡물을 원료로 만든 이소말토올리고당을 배합해 만든다. 여기에 복분자, 블루베리, 석류, 자몽, 레몬, 라임 등 싱싱하고 품질 좋은 과일을 더해 오랫동안 숙성시키면 특유의 부드러우면서도 상큼한 홍초가 완성된다.
홍초 보관법
개봉하지 않은 홍초의 보관 기관은 1년 이상으로 꽤 길다. 개봉 전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 보관하고 개봉 후에는 발효가 더욱 진행될 수 있으니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한다. 보관 중 떠다니거나 가라앉는 물질이 생길 수 있으나 원료 유래 성분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간혹 홍초 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도 있으나 이는 원료인 과일이 갈변하는 자연적인 현상이므로 사용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홍초 활용법
홍초는 음료와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탄산수에 섞어 에이드를 만들면 더할 나위 없는 여름 음료가 된다. 홍초블루베리에이드, 홍초자몽에이드, 홍초풋사과에이드 등 기분에 따라 매일 신선한 에이드를 즐길 수 있다.홍초는 다양한 요리에 단맛 내는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여름철 흔히 먹는 비빔국수에 홍초를 넣으면 상큼한 달콤함이 입맛을 확 돋운다. 삶은 소면에 고추장 양념과 열무김치를 넣어 버무린 뒤 마지막으로 홍초를 넣어주면 손쉽게 홍초비빔국수가 완성된다.
요즘 핫한 홍초 요거트 바끄 레시피
[재료] 플레인 요거트, 건과류, 과일(블루베리, 딸기 등), 홍초
1. 과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딸기는 슬라이스한다.
2. 넓고 평평한 트레이에 종이호일을 깐다.
3. 플레인 요거트에 홍초를 부어 잘 섞는다.
4. 종이호일 위에 3을 부은 후 얇게 펼친 후 과일과 견과류를 꾹 눌러 올린다.
5. 다시 종이호일을 덮고 냉동실에 하루 동안 얼린다.
다양한 홍초의 세계
기존의 복분자, 블루베리, 석류, 자몽, 타트체리, 풋사과에 이어 홍초 레몬&라임, 푸룬이 새로 출시됐다. 홍초 레몬&라임 또한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알로에 겔과 프리바이오틱스 올리고당이 들어 있다. 홍초 레몬&라임은 이탈리아 지중해산 레몬과 라임을 사용해 상큼함이 살아있고 홍초 푸룬에는 100㎉당 3g의 고식이섬유 함유로 건강까지 야무지게 챙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