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HMR 가정간편식의 성장
HMR이라는 용어조차도 낯설었던 때가 엊그제 같지만, 지금은 어딜 가나 HMR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체감상 느껴지는 HMR의 성장세는 실제로 어느 정도일까? HMR의 성장세와 그 이유를 숫자로 살펴보자.
109,501 원
월 평균 HMR 구입 지출액
2019년 월평균 가정간편식 구입 지출액은 109,501원으로, 2018년 월평 균 가정간편식 구입 지출액이 78,875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일 년새 38.8% 증가한 금액이다.
출처 -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 결과
1,037,524 톤
HMR 생산량
HMR 생산량은 2018년 1,037,524톤으로, 2008년 184,747톤에 비하면 562% 증가한 양이다.
출처 - 통합식품 안전 정보망
5 조 원
국내 HMR 시장 규모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2020년 4조 원대 를 기록하고, 2021년에는 5조 원 이상을 기록했 으며 앞으로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 상된다.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38,952 개
HMR 식품 수
2019년 11월을 기준으로 2,252업체에서 38,952개의 HMR 식품을, 한 업체에서 평균 14개 품목을 제조하고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출처 - 통합식품 안전 정보망
86.6 %
간편식 구입 경험
2021년 소비자들이 간편식(즉석 조리 식품, 즉석 섭취 식품, 간편 조리 세트, 신선 편의 식품)을 구 매한 경험은 86.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
936 만 가구
주민등록상 1인 가구수
2021년 주민등록상 1인 가구수는 936만 7,439가구로, 우리나라의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40%를 넘었다.
출처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27.3 %
1인가구의 혼밥 시, HMR 이용 비율
2020년 1인 가구는 일주일 평균 15.8끼 중 9끼는 혼자 식사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가정간편식으로 식사를 준비하는 1인 가구의 비율은 27.3%, 직접 밥을 해 먹는 비율은 59.5%로 조사되었다.
출처 -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6 %
2023년 외식 감소율
2023년 3분기 음식점·주점업 소매판매액지수(불변지수)는 113.7로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했다. 이 감소폭은 2021년 1분기, 즉 코로나 시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어든 결과이다. 고물가 시대, 외식비가 부담스러워 HMR을 선택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출처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38.9 %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선호도
구매하고자 하는 간편식 제품의 특징으 로 ‘다양하고 새로운 맛을 낸 제품’이라고 답한 소비자는 38.9%이었으며, 다음으 로 ‘원료의 품질과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 이라는 답변은 27.6%, ‘소포장, 사용 및 취식 · 조리가 간편화된 제품’이라는 답변 은 19.1%를 차지했다.
출처 -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
14 %
배달앱 사용자 감소율
2023년 배달앱 월 이용자는 지난해 대비 약 14% 감소했으며 배달앱 사용자는 약 500만 명 줄었다. 이 역시 HMR의 성장세를 설명하는 또 다른 통계로 꼽힌다.
출처 - 빅데이터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